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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취급방침

 



옐로우캐피탈대부(주)(이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취급(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ㆍ제공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내용을 알리고 동의절차를 거치며, 이용자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ㆍ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본 방침은 2014년 12월 01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당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① 대출관련 계약
-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판단을 위한 대출심사
-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 계약서, 청구서 발송
② 고객관리
-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
③ 상품 및 서비스홍보 및 판매권유
-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대출 상품 개발 및 맞춤서비스 제공
-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
- 대출관련 상품 및 서비스홍보, 이용권유
④ 금융거래 설정 등
-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 법령상의 의무 이행 등
⑤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등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추적 및 검색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사가 위 목적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수집하는 항목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성별, 국적, (휴대)전화번호, 주소, E-mail, 직업(직장명, 부서, 주소, 전화번호)
- 신용거래정보: 대출, 보증, 담보제공, 현금서비스, (가계)당좌예금 개설내역, 카드론, 신용카드 등의 본계약 이전 및 이후의 실적을 포함한 거래내용
- 신용능력정보: 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ㆍ납세실적 등
- 신용평가정보: 신용등급, 신용평점 등
-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부도, 대지급,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신용정보 일체
- 자사대출신청정보: 신청일자, 신청채널, 신청상품, 신청결과, 직장 및 자택정보 등
- 공공기관정보: 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등재 등 법원의 재판결정정보, 각종 체납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사회보험, 공공요금관련정보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당사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를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이하에서는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공공기관정보에 해당하는 각각의 개별정보 명칭은 생략합니다.
②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이메일, SNS(카카오톡 등)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회사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 대출중개사를 통한 대출모집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①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 1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의 보유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의 보유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상품서비스 안내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해지 후 5년간 위 목적으로 보유ㆍ이용되며, (금융)거래 거절 또는 취소 시 지체 없이 파기 됩니다. 단, 동의 철회 후에는 위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해서만 보유ㆍ이용되며, 선택적인 동의는 보유ㆍ이용기간에 본인에 의해 언제든지 동의 철회 할 수 있습니다.
③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관계법령이 정한 목적만을 위해서만 보유합니다.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이유: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5년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이유: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과한 법률
보존기간: 5년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3년
라.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보존이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5년
마.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당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 1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률의 규정에 의한 정보 제공과 기타 법령이 허용한 하부 위탁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② 제3자 제공현황은 홈페이지 하단의 ‘제3자 제공현황 및 위탁현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고객님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의 동의를 받아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취급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위탁업체의 현황과 업무내용은 홈페이지 하단의 ‘제3자 제공현황 및 위탁현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할 경우 위탁계약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 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 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고객은 당사가 처리하는 본인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 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고객은 당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사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④ 상기 권리 행사는 당사에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해서는 10일 이내에 해당 사항에 대한 회사의 조치를 통지합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는 해당 부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당사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을 기록, 관리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으며 이 경우에는 해당 법률에 따라 해당 개인정보를 보존한다는 점을 분명히 표시하여 보존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2. 파기기한
고객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고,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개인정보는 파쇄 또는 소각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③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④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담당자의 경우에도 업무의 성격에 따라 당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습니다.
⑦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⑧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⑨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쿠키의운영)
회사는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① 쿠키 등 사용 목적
- 고객님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고객님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②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고객님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고객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보호(관리) 책임자)
당사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제1항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 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ㆍ구분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ㆍ소속/직책 : 영업전략팀 팀장
ㆍ성명 : 정 상 열
ㆍ전화번호 : 02-318-2540
ㆍ이메일 : lionjsy@yellowcapital.co.kr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kopico.go.kr/ 1833-6972)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kopico.or.kr / 국번 없이 118)
3.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 02-3480-2000)
5.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 02-392-0330)개인정보처리 위탁개인정보처리 위탁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제12조 (고지)
현 개인정보 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최종갱신일자: 2017년 0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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